책
마케팅 설계자 part3
장수우
2024. 8. 2. 00:51
사전, 리드 퍼널 스크립트
- 호기심에 기반을 둔 헤드라인’ 스크립트
짐 에드워즈가 설명하는 헤드라인 스크립트- 세일즈 카피를 작성할 때 헤드라인 작성을 미룬는 것은 실수다.
- 아무리 좋은 제품이 있어도, 헤드라인이 쓰레기면 많이 팔리지 않는다.
- 헤드라인의 가장 큰 목적은 고객이 하던 일을 멈추고 관심을 갖게 하는 것.
- 헤드라인의 기능은 판매가 아니다, 호기심을 가지게 한 후 다음단계로 넘어가게 하는 것
- 의문형 헤드라인
- 호기심을 유발하는 빠른 방법은 목표 잠재고객이 진정으로 바라거나 혹은 진정으로 피하고 싶은 것에 대해 질문 - 잘 만들어놓은 헤드라인은 트래픽 유도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
- 헤드라인 테스트 전까지 어떤 헤드라인이 효과적인지 모른다.
- 자기 손으로만 헤드라인을 만드는 것 보다 이미 검증된 템플릿과 스크립트를 참고하여 모델링
- 헤드라인이 표적으로 삼는 고객이 어떤 사람들인지 파악해야한다.
- 뜨거운 방문자를 위한 헤드라인 :당신의 이름과 제품을 헤드라인에 언급 가능
- 따뜻한 방문자 : 그들이 찾는 이득에 대해 언급
- 차가운 방문자 : 그들이 안고 있는 문제를 이용해서 마음을 사로잡는다.
- 적절한 잠재고객의 관심을 사로잡고(후크) 호기심을 느끼게 하며, 세일즈 카피 / 스토리의 나머지 부분)에 대비해서 미리 프레임워크를 짜는 것
- 호기심 유발 헤드라인
- 어떤 커다란 보상을 사람들에게 약속
- 만족시키고 싶어하는 선명한 바람/욕구
- 진정으로 해결하고 싶은 힘든 문제
- 회피하거나 없애고 싶어 하는 끈질지거나 격렬한 고통
- 헤드라인은 언제가 내가 아닌 표적 대상이 관심 가질 만한 것을 정서적 차원에서 언급
- 헤드라인 쓰기에 통달하는 것은 성공의 필수 요소다. 광고, 랜딩 페이지, 판매 페이지, 상향판매 페이지 등 모든 상황에서 헤드라인을 써야한다.
- ‘누가 무엇을 왜 어떻게’ 스크립트
- 당신은 누구인가? : 자기 소개를 빠르게 해야한다.
- 사람들은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 : 방문자의 마음을 단시간에 사로잡고 당신의 제안을 소개해야함
- 사람들은 왜 그것을 필요로 하는가?
- 제안이 필요한 이유를 이해시켜야 한다. PAS(Problem, Agitate, Solve)라는 오래된 카피라이팅 공식이 있는데, 사용하면 좋다 - 사람들은 이 제안을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 여기에서는 방금 제시한 제안에 접근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정확하게 일러줘야 한다.- 긴급성과 희소성
- 보장 : 제품을 주문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
- 개요 말하기 : 자신이 무엇을 얻게 되는지 상기
- 기본적인 네 가지 질문에 답한 후 따른 CTA로 넘어간다.
언박싱 퍼널 스크립트
- ‘스타, 스토리, 솔루션’ 스크립트
- 스타
- 패턴 깨기 혹은 후크
- 고객의 눈에 먼저 띄고, 관심을 사로잡아서 고객의 환경이나 활동에서 벗어나게 한 후
세일즈 카피나 스토리로 끌어당기는 것이 중요
- 고객의 눈에 먼저 띄고, 관심을 사로잡아서 고객의 환경이나 활동에서 벗어나게 한 후
- 핵심 욕구 질문
- 토론하고 싶고 성취하길 바라는 결과들에 초점을 맞춘다.
- 과거 실패 자극
- 고객이 문제를 해결해 보려고 하는게 처음이 아닐 것이다. 문제를 적극적으로 부각해야한다.
- 모든 구매의 목적은 자신의 핵심 욕구들 가운데 하나를 충족하는 것에 있다.
- 커다란 약속 / 단 한가지
- 당신이 제공할 수 있는 것을 소개
- 스타 소개하기
- 약속을 소개한 뒤 곧바로 스토리의 주인공, ‘매력적인 캐릭터’를 소개
- 패턴 깨기 혹은 후크
- 스토리
- 긴박한 사건
- 시작 부분은 지루하다 가장 긴장이 고조되는부분 부터 시작해야 한다.
관심을 사로잡고 다시 과거로 돌아가 과정을 세부적으로 이야기
- 시작 부분은 지루하다 가장 긴장이 고조되는부분 부터 시작해야 한다.
- 배경 이야기(벽)
- 긴박한 사건이 일어나기 까지의 배경 이야기
- 주인공은 어떻게 해서 그런 상황에 놓이게 되었을까?
- 주인공이 심각한 난관에 봉착하고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희망이 보이지않는다.
-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
- 고객이 맞닥뜨린 문제의 정체를 드러내야 한다.
- 캐릭터가 난관에 봉착한 이유를 알려줘야한다., 고객과 캐릭터가 동일 시 되면 좋다.
- 깨달음 혹은 독립 선언
- 주인공이 문제를 겪은 후 자신의 행동이나 사고방식을 크게 바꾸기로 결정하고 깨달음을 얻는다.
- 궁극 적인 해결책을 찾아 나서는 퍼널
- 캐릭터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 시도했던 여러가지를 묘사
- 잠재고객이 당신의 스토리에서 약속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시도했거나 하는 것과 비슷해야한다.
- 성공의 첫번째 신호
- 잠재고객은 여정에서 성공의 조짐을 처음으로 보게된다.
- 음모
- 잠재고객은 모든 것이 자기에게 불리하게 되어있다고 굳게 믿고 있을 것
- ‘매력적인 캐릭터의 스토리를 통해 두려움을 씻어내야한다.
- 커다란 거짓말 :잠재고객이 지금까지 성공하지 못한 게 본인의 잘못이 아닌 이유를 알려준다.
- 공공의 적 : 캐릭터가 성공을 거두지 못하도록 커다란 거짓말로 방해한 책임
- 빠른 성장 : 진실을 깨달은 캐릭터가 얼마나 빠르게 성장했는지 보여줌
- 사례 분석 : 캐릭터 스토리와 비슷한 성공을 거둔 다른 사람들의 사례를 강조해서 설명
- 숨어 있는 이득 : 소개하는 제품이나 발견에서 예전에는 기대도 하지 않았던 이득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설명
- 긴박한 사건
- 솔루션 모든 것을 묶어서 잠재고객을 설득할 수 있게 멋지고 깔끔한 선전 문구를 포장
- 공식적인 소개 : 제안을 소개
- 고통 및 비용 : 제품을 만들기 위해 했던 노력 소개.
- 손쉬움 : 닦아놓은 길을 따라서 사람들이 손쉽게 결과를 얻음을 강조
- 속도 : 제품이 많은 시간을 절약했는지 설명
- 사회적인 입증 : 제품이나 서비스로 성공을 거둔 사람이 있다는 걸 증명
- 제안 구성 및 가치 쌓기 : 얻을 수 있는 이득을 전부 설명
- 가격 앵커 : 해당 제안의 총 가치를 설명
- 정서적 설득 : 가치있는 제안이라고 믿게하고 싶다면 ‘만약’이라는 문구를 사용하여 무의식적으로 동의하게 해야함
- 실제 가격 드러내기 : 가격을 깎아서 제시, 내리는 이유 설명
- 보장(논리적 설득) : 상품을 구매한뒤 오는 위험을 제거 (환불정책 등)
- 긴급성과 희소성 강화 (공포설득) : 바로 구매해야하는 이유 설명
- 미래상상 : 제품 사용시 그려질 행복한 미래
- CTA : 구매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설명
- 판매이후 : 구매를 마친 사람들에게는 서두르지않으면 뒤처질지 모른다는 느낌이 들도록
- 테이크 아웃 판매 혹은 경고
- 리마인드와 함께 종결 : 요약 후 제안 내용을 상기
- 스타
- ‘단 한번의 제안OTO” 스크립트스크립트 구조
- 최초의 의사결정 확인 :
- 구매자가 혹시라도 할 수 있는 후회를 잠재운다.
- 구매 순환고리를 유지해야한다
- 똑똑하다 → 왜 : 최초의 구매 결정에 대해 구매자에게 훌륭한 결정을 내렸다고 이유와 함께 설명
- 질문 : 제품의 유형을 바탕으로, 제시할 상품에 대해 묻거나 혹은 동일한 상품을 추가 할인 가격으로 구매할지
- 배타적 : OTO가 모든 사람을 위한 제안은 아니라는 점과 이유
- 결과의 빠른속도 : OTO는 더 나은 결과를 빠르게 제공하여 첫 번째 구매를 보완할것
- 단 한가지 : 가장 가치 있고 최고의 결과를 안겨줄 ‘단 한가지’요소를 파악
- 미래 상상 : 목적을 한층 빠르고 쉽게 달성하는 상황을 상상
- CTA : 구매자에게 특별 제안을 주문하는 방법안내
- 보장 : 주문 추가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 최소화, 추가 구매 결과로 마음이 무거워지지 않게
- 가치 쌓기 : ‘무료’라는 단어를 많이 써서 얻어가는 것이 많게 말해준다.
- 희소성 : 지금 구매해야하는 근거를 제시하고 단 한번의 제안으로 끝내라
- 두번째 CTA : 한번 더 반복
- 사용자 후기 : 제품 사용 후기를 추가 많을 수록 좋다.
- 최초의 의사결정 확인 :
- 초기 구매 결정이 끝난 다음부터 시작, 곧바로 고객이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는 데 더 많은 도움이 될 제안을 하고 고객이 다시한번 ‘예’라고 대답하도록 설득하는데 초점
프레젠테이션 퍼널 스크립트
- ‘완벽한 웨비나’스크립트
- 도입 1(비율)
- 관심을 사로잡는 것이 중요 앞으로 펼쳐질 장의 토대 마련
- 커다란 약속 : 약속을 보여준다. 잣대를 설정해서 품질 평가를 잣대로만 하게 해야한다.
- 후크에서 마지막 까지 : 집중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제시
- 주의 집중 : SNS를 닫고 나에게 집중해달라고 해야한다, 메모하라고 하는것도 도움
- 권위 인증 : 말하려는 주제에 확실히 발언할 자격이 있음을 알려주라
- 미래상상 : 미래가 어떻게 달라질질 상상하게 구체적묘사와 오감에 최대한 호소
- 관심을 사로잡는 것이 중요 앞으로 펼쳐질 장의 토대 마련
- 내용 3
- 웨비나에서 대부분, 사람들에게 ‘무엇’을 가르치치 ‘어떻게’를 가르치지 않는다. 나만의 톡특한 시스템이나 프로세스나 프레임 워크게 초점 = 매개체, 사람들은 퍼널을 매개체로 삼아 사업에 적용시키고 싶어한다.
- 단 한가지 : 전체에 걸쳐 꼭 이해 하면 좋겠다는 한가지를 중심을 진행
- 세 가지 비밀 : 매개체가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한 가지인지 설명 후 방해요소를 살펴본다.
- 매개체 : 내가 제시하는 매개체에 대한 잘못된 믿음
- 내면적인 믿음 : 자기 자신에 대한 잘못된 믿음
- 외부적인 믿음 : 자신의 통제 범위 바깥에 있는 것들에 대한 잘못된 믿음
- 위 세가지에 대한
- 잘못된 믿음을 깬다
- 새로운 믿음을 구축
- 스택과 판매 종결 2
제안이 도저히 거부할 수 없는 것이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강의에서 판매로 넘어가는 것
- 스택 : “이 개념을 비밀로 여김”
- 잠재고객은 판매 종결을 하고 나면 오로지 판매자가 마지막으로 보여준 것만 기억한다.
- 판매 프레젠테이션은 대부분 핵심적인 제안에 초점을 맞추고, 덤으로 얹어주는 것에는 그다지 크게 비중을 두지 않는다고 설명
- 판매자가 제시한 보너스 항목의 가치가 전체 제안의 가격과 비교 후, 가치가 전체 제안의 가격에 비해서 합당하지 않다고 판단할 경우 매정하게 돌아섬
- 만약 : ‘만약’이라는 단어를 사용
- ‘만약’이라는 명제들은’은 구매자가 지금의 어려움이나 고통에서 벗어나 만족스러운 상태로 나아가려고 한다는 사실을 상기 - 실제 가격 밝히기 : 이제 실제 가격이 얼마인지 알려줄 때, 이 가격은 스택 슬라이드를 보여준 뒤에 제시했던 가격보다 훨씬 낮아야함
- 스택 : “이 개념을 비밀로 여김”
- 도입 1(비율)
- ‘제품출시’ 스크립트제프 워커는 이것을 측면 세일즈 레터 라고 부른다.
- 첫 번째 영상 → 도입부 및 비밀 -1 : 감탄과 방법
- 온라인 워크숍에 등록한 뒤에 보게 될 첫 번째 영상
-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서 계속 이어질 영상들을 기다리게 만듬
- 목표는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앞으로 일어날 일들에 들뜨도록 하는 것
- 새로운 기회를 소개한다.
- 잘못된 믿음을 꺠뜨린다.(기원이야기)
- 다른 사람들은 어떤지 바라보자
- 두 번쨰 영상을 보도록 유도
-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서 두 번째 영상에서 배울 내용을 잔뜩 기대하게 만들어야 한다.
- 두 번째 영상 → 비밀 -2 : 전환 교육
- 이제는 본인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생생한 전망을 심어줘야 한다.
- 어깨 너머로
- 당신이 사람들에게 가르치려는 것이 무엇이든 간에 먼저 시범을 보이거나, 그 사람들이 새로운 매개체에서 얻을 수 있는 결과의 증거를 보여주어야 한다.
- 당신의 프레임워크
- 시스템에 있는 각각의 단계에 대한 ‘무엇’을 가르치는 것
- ‘어떻게’가 아니라 ‘무엇’을 가르친다는 사실
- 프레임 워크의 증거
- 사회적인 증거가 필요한 때, 이 전에 했던 사람들이 단계별로 어떻게 해왔는지 보여준다
- 세 번째 영상을 보도록 유도
- 웹페이지를 통해 사람들이 질문이나 댓글을 올리도록 하고 다음 영상이 실시간으로 방송에서 풀기
- 세 번째 영상 → 비밀 -3 : 외부의 힘
- 처음 두 개의 영상을 제대로 만들었다면 사람들은 당신이 소개한 매개체에 확신을 가질 것
- 세 번째 영상에서는 외부의 장애물에 대한 잘못된 믿음 을 꺠뜨리고, 제시할 제안을 받아들을 계기를 마련
- 미래 상상 : 기회를 사용한 뒤 자기 모습을 상상하게 한다
- 장애물은 무엇인가?
- 사람들의 성공을 가로 막는 외부의 장애물이나 잘못된 믿음은 무엇일까?
- 어쩌면 간단한 걸 수도
- 제안에 대한 암시
- 제안을 받아 들일 때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어떻게 알아내고 실행할지에 대해서도
- 지금까지 ‘무엇’을 할 것인지 배웠으며, 남은 것은 ‘어떻게’ 라는 방법
- 이 방법을 배워야 프레임워크를 실행한다.
- 네 번째 영상을 보도록 유도
- 마지막 영상도 강력한 후크를 설정
- 네 번째 영상 → 스택 및 판매 종결 : 제안
- 잠재고객이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을 해야한다.
- 내가 발견한 것은 이것이다
- 새로운 기회를 한 번 더 보여주고 ‘무엇’에 해당하는 내용을 빠르게 요약한 후 제안을 소개
- ‘무엇’이 아닌’어떻게 라는 방법을 보여준다.
- ‘완벽한 웨비나’ 슼크립트에서 스택을 차곡차곡 쌓아가는 방식과 유사
- 당신은 이걸 하게 된다.
- 가상의 소유 경험을 하게만든다, 구매 과정을 보여주는 것도 좋다.
- 당신이 누릴 이득은 이렇다
- 서비스나 제품을 다시 설명, 모든 숨은 이득도 포함
- 지금 바로 당신이 해야할 일
- CTA 를 만들어야 한다.
-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정확히 알려줘야 함
- 특별할인가 행사의 마감 시한이 언제인지
- 그 시각 이후에 어떻게 되는지, 판매가 중지되는지 등
- 잠재고객을 벼랑 끝으로 몰어야 한다.
- 첫 번째 영상 → 도입부 및 비밀 -1 : 감탄과 방법
- 주어진 시간 대부분ㅇ을 4개의 ‘제품 출시 스타일 영상을 만드는데 집중
- ‘완벽한 웨비나’ 스크립트 뒤에서 작동하는 심리는 서로 매우 비슷하다
마지막, 전화 퍼널 스크립트
- ‘네 가지 질문의 판매종결’ 고가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효과적절차가 끝나면 직원이 연락해 30분 상담 통화를 잡아둔다.
- 상대방이 자기의 외부적인 목표와 내면적인 목표를 설명하게 만들어야 한다.
- 자기의 욕구나 목표를 분명하게 드러내지 못하는 사람은 현실에서 실현할 수 없다.
- 외적 욕구와 내적 욕구를 모두 파악해야한다.
- 정서적인 단서를 드러낼 때 까지 깊이 파고 들어야한다.
- 상대방이 맞딱뜨린 장애물이나 반대 요소를 찾아야 한다. 반드시 이유가 있다.
- 자기가 한 행동에 책임을 지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
- 상대방이 처한 상황에서 시도해보지 않은게 무엇인지 혼자 생각하도록 질문한다.
- 전화가 시작되면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자 하지만 계속 ‘예’라고 만드는 질문을 해야한다.
- 전화 퍼널에서 신청서를 작성해서 자격 인증 받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판매설정자’ 스크립트와 ‘판매 종결자’스크립트
- 추가 단계를 접하는 사람들은 고액을 지분하면서도 한층 더 편안하게 느낀다.
상대적으로 고가인 프로그램에서 일반적으로 고객과 한결 더 밀접한 관계속에서 일할 수 있다.
긍적정 효과를 부를 것 같은 사람들로 고객을 선별, 프로그램에 맞지 않을 것 같으면 제외
판매 직원 두 명을 두면 판매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있어서 스크립트를 만들어 충실하게 따르면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 판매 설정자 스크립트
- 도입부 :
- 잠재고객에게 낮은 자세로 다가가서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누는 것
- 잠재고객이 지금 처한 상황을 알아내야하고. 이런 상황에 고객이 어떻게 느끼는지 알아야 한다.
- 질문들
- 고객이 원하는게 무엇인지 파악해야한다. 꿈과 희망 등
- 가진 꿈 뒤에 있는 감정들 묘사를 도와야한다.
- 미리보기
- 내가 제공하는게 무엇인지 보여줘야 한다.
- 지나치게 자세한 설명은 안좋음
- 이후 고객이 자기 생각을 말하고 프로그램에 함께해야한는 이유를 찾는다.
- 태도
- 판매자는 고객에게 전문가로 보여야 한다. 이후
- 관련된 질문을 무엇이는 해도 되겠냐고 허락을 구한다.
- 캐묻기
- 금융관련 정보 수집
- 개인정보 수집 (나이, 결혼정보, 학력 등)
- 이후 동업자가 있는지 물어본다, 결정권자를 찾아야함
- 신용확인
- 신용금액 총액에서 부채 총액을 빼서 운용할 수 있는 자금 규모를 알 수 있다.
- 목표
- 잠재고객의 단기 목표에 대해서 이야기
- 질문으로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고객이 답을 찾도록
- 확약
- 네가지 확실한 약속 받기
- 판매 종결자 스크립트 판매 종결자는 잠재고객과 통화하기전에 상대방에 대한 주요 세부사항을 미리 알게된다.
- 잠재 고객의 구매 결정을 강화하기 위한 것 프로그램을 통해서 성공을 거둔 뒤 미래를 상상하는데 초점
- 상대방으로부터 원하는 대답을 얻기 전까지 다음질문으로 넘어가지 말라(함께하는 사람을 거른다)
- 시간 : 전념해야할 시간을 설명
- 의사 결정 : 단호한 의사 결정이 필요함
- 여러가지 자원 : 대담한 투자가 필요함
- 지식 : 지식이 필요함
- 그 밖의 사항들 : 오늘 바로 등록할때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설명
- 종결 : 판매 마무리, 자기가 해당 프로그램에 적합한 지원자라고 생각합니까?
- 도입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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