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래픽 설계자 - Part2.

장수우 2024. 8. 10. 20:45
  • ‘퍼널 채우기’ 프레임워크
    1. 역사와 목표
      • 플랫폼이 가는 방향을 알고 싶다면 그 플랫폼이 어디에서 왔는지 알아야 한다.
      • 구글,페북의 시작은 어디서 왔고 어떘고 알고리즘은 어떻게 바뀌었나?
      • 각각의 플랫폼이 어떻게 설계되었는지 알면 그들의 목표가 무엇인지 금세 이해할 수 있다.
      • 스패머의 목표는 늘 알고리즘을 해킹하여 원하는 것을 얻는 것, 언제나 단기적인 이득을 제거
      • 스패머의 존재가 식별되면 그동안 이용해왔던 허점이 제거
    2. 드림 100을 찾고 본보기 삼기
      • ‘이 플랫폼에서 누가 이것을 알아냈는가’
      • ‘이 플랫폼에서 꿈의 고객을 식별한 사람은 누구인가’
      • ‘누가 고객들에게 게시물을 올리는가’
      • “많은 조회수와 ‘좋아요’를 받아서 보상을 받는 사람은 누구인가?” 등
        • 꿈의 고객은 누구인가?
        • 그들이 모이는 곳은 어디인가? 의 질문은 다음 질문으로 이어짐
        • 이 플랫폼에서 이미 꿈의 고객을 모음 드림 100은 누구인가?
      • 알고리즘 선두에 있다는 의미는 성공하고 있다는 것
      • 다음 퍼널 해킹 소셜 알고리즘은 구현하는 데 필요한 것
        • 드림 100 리스트에 있는 사람들을 모두 팔로우하고 매일 무엇을 하고 있는지 관찰, 그 다음 질문
          → 무엇을 포스팅하나?, 어떤 포스트에 사람들이 참여?, 운영하는 유료 광고는?
        • 10분 동안 그들이 하는 일마다 가능한 한 많은 댓글, ‘좋아요’ 등으로 참여
        • 바로 지금 작동하는 패턴을 인지하고 그것을 내 포스트의 본보기로 삼는다(퍼널 해킹)
        • 또한 알고리즘이 무엇을 보상하는지도 볼 수 있는 능력이 생김
        • 퍼널해킹은 있는 그대로를 따라하는게 아니라 모델링 하는 것
        • 기존에 하는 것들은 사람들이 금방따라 해서 효과가 줄어든다
        • 알고리즘은 언제나 변화하기 때문에 드림 100 회원들과 꾸준히 연락하고 가깝게 지내는 것이 중요하다
    3. 전략 및 퍼블리싱 계획.
      • 플랫폼마다 콘텐츠를 게시하는 여러 방법이 있으므로 각 섹션의 전략과 배포 일정에 통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4. 개척하기
      • 각 플랫폼에서 퍼블리싱을 시작하고 내 꿈의 고객들이 볼 수 있는 콘텐츠를 확보한 후 드림 100 회원들에게 다가갈 방법을 찾는다.
        • 어떻게 하면 내 꿈의 고객들을 모아 놓은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고 자유롭게 노출할 수 있을까?
        • 그리고 어떻게 내 리스트에 가입하게 하여 내 소유의 트래픽이 될 수 있을까?
    5. 돈을 지불하며 다가가기
      • 가능한 빠르게 성장을 촉진하고 싶을때 좋은 방법
        → 드림 100의 팔로워들을 타깃으로 하는 광고를 구매 후 이 사람들을 내 리스트에 가입하게 하고 내 소유의 트래픽이 되게 하는 것
    6. 퍼널 채우기
      • 게시물을 업로드, 청중에게 다가가고, 유료 광고를 이용하는 목적은 언제나 모든 트래픽과 관심을 내 소유의 트래픽으로 전환, 연락처 정보를 구할 수 있는 퍼널에 몰아넣거나, 시작 제품을 판매하거나, 후속 퍼널을 통해 가치 사다리의 높은 곳으로 올라갈 수 있게하는 방법존재

퍼널 채우는 방법

  • 자연적으로 퍼널 채우기
    • 초기에 플랫폼이 생성되면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알지만 대부분 방법이 뭔지 모른다.
      아무런 광고도 하지 않고 자신의 제품에 대한 이야기도 하지 않았다 결국 대화를 통해 얻은것
      1. 소셜 네트워킹은 돈을 벌려고 하는 게 아니다, 친구를 사귀려고 하는 것
      2. 소셜 네트워크들은 모두 파티에 가는 것과 비슷하다.
      3. 포스팅은 파티에 있을때와 같이 하면 효과
      소비자가 아닌 생성자
      1. 소셜미디어의 소비자가 되면 인생을 낭비하는 것 생산자가 되어야 한다.
      2. 소셜 미디어를 리셋, 트래픽을 만들기 위해서 이용하고 있는 모든 플랫폼에서 거의 모든 사람과 친구 및 팔로워와 관계를 끊으라 → 비즈니스 도구로 변모
      3. 이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소셜 파티를 찾아본다.
    • 성공한 다른 사람들을 리버스 엔지니어링하면 도움이 될 것

돈을 써서 퍼널 채우기

  • 꿈의 고객을 ‘유혹하기 위한’ 다수의 잠재고객 광고
    1.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모두 다양한 이유가있다.
    2. 하나의 후크만 만들려고 한다면 당분간은 살아남아 그 후크를 찾는 사람들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금세 사라지고 말 것. 광고를 만들 때는 많이 만들어야 한다.
    3. 주머니속 휴대폰은 광고를 제작하고, 창의력을 표현하고, 후크를 개발하는 기계가 되어야함
    4. 잠재광고의 타기팅
      • 창의력을 발휘한 다음 단계는 누가 볼 것인지 알아내는 것
        • 드림 100 : 최적의 장소는 해당 플랫폼의 드림 100 명단
        • 꿈의 고객 아바타 : 그들의 관심사, 나이, 직업, 가정생활 등 여러분이 파악하고 있는 것들을 생각
        • 다수의 대상이 겹치는 부분 : 일부 광고 네트워크는 다수의 기준을 적용해 교집합을 찾아 그 부분만 구체적으로 대상으로 삼는다. 세 개의 원 중심같은 느낌
        • 고객을 계층화하여 공통점이 많은 사람들만 대상으로 삼으면 광고 비용을 낮출 수 있다.
        • 알고리즘 : 여려분이 하는일을 대신하기 위해 알고리즘에 의존하는 것
    5. 80/20 규칙
      • 잠재고객 광고를 운영할 때 주의할 점은 광고가 비싸다는 점
      • 하지만 2가지 이유로 잠재고객 광고는 필수적
        • 잠재고객을 발굴하여 실제로 광고에 반응하는 사람을 찾아내어 타기팅이 더욱 정확
        • 리타게팅 목록을 채워준다.
      • 처음 광고를 게재하면 대부분의 사람은 여러분이 누구인지 어떤 제안을 하는지 알지 못한다.
      • 실제로 잠재고객 광고에만 광고예산을 80% 썼는데 결과가 20%에 불과하더라도 놀라서는 안된다.
      • 잠재고객 확보 캠페인의 한 가지 목적은 리드와 선매출을 생성, 하지만 더 큰 목적은 리타게팅 대상을 만드는 것(소셜 팔로워 리스트포함)
      • 이 새로운 팔로워들과 리타게팅 대상에게서 예산의 20%만 사용하면서 결과의 80%를 볼 수 있는 경우가 많다.
  • 리타게팅 퍼널을 이용하여 고객 생성하기
    1. 여러분에게 최고의 고객은 이미 여러분의 제품을 구입한 사람일지 모른다.
    2. 약간의 부추김(nudge)만 있으면 구매할 가능성이 큰 사람이 너무 많다.
    3. 큰 성과를 낼 수 있는 리타게팅 계획에 필수적인 세 가지 대상자
      • 참여잠재고객 : 첫 번째 리타게팅 대상자는 여러분의 광고 시청자를 바탕으로
        • 얼마나 영상을 봤나?
        • 얼마나 댓글을 달았나?
        • 이들은 광고를 참여 했지만 제안을 따르기 위해 플랫폼을 떠난 적은 없다.
        • 이들에게 얼마정도 광고비를 써야할 만한 가치가 있지만 너무 많이 쓰거나 길게 써서는 안된다.
          5일 이내 추천 그 때까지 랜딩 페이지를 방문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리타게팅 대상자들과 분리하여 잠재고객으로 돌아가게 한다.
      • 방문 잠재고객: 페이지를 클릭하여 방문한 사람들
        1. 플랫폼을 떠나 판매 퍼널을 방문한 사람들
        2. 호기심 때문에 여러분을 믿고 페이지를 방문했지만, 참여나 구매 등 더이상의 추가적인 행동은 하지 않았다. 대개의 경우 최대 7일 동안 이들에게 광고를 운영하며 나의리드 마그넷을 따르게 한다.
        3. 7일 이내에 동의하거나 구매하지 않으면 리타기팅 대상자들과 분리
      • 소유 잠재고객 ****: 리드 마그넷을 선택한 사람들과 상품을 구매한 사람들로 구성
        1. 이들은 진지하게 약속을 하고 여러분의 상품을 구입하며, 대신 여러분에게 이메일 주소와 신용카드 번호를 맡긴다.
        2. 현재 여러분이 소유한 트래픽이며 여러 면에서 유용하고 수익성이 좋다.
        3. 다음 제안이나 가치 사다리 한 단계 위의 제안을 위한 광고를 볼 수 있는 주요 후보
    4. 리타게팅 갬페인의 경우에는 한 번만 집중해서 만들면 다시는 손 댈 일이 없다.
      • 참여 → 클릭을 판다.
        • 지난 5일 동안 여러분의 게시물과 상호작용한 모든 사람
        • 네트워크에 알려 이 잠재고객에게 후크와 스토리가 있는광고를 보여준다.
      • 방문 → 선택 판매 또는 구매
        • 지난 7일 동안 클릭을 통해 랜딩 페이지에 도달한 모든사람
        • 네트워크에 알려 선택 또는 구매를 판매하는 후크와 스토리가 있는 광고 게시
      • 소유 → 다음 단계를 판다.
        • 판매로 전환한 모든 사람
        • 네트워크에 알려 이 잠재고개에게 다른 시작 제품을 제공, 가치 사다리의 다음단계로 안내
    5. 컨베이어 벨트에서 움직이는 사람들을 생각하면 쉽다. 후크를 선택하지 않으면 그 벨트에서 잠시 벗어나 잠재고객 풀로 되돌려 보낸 뒤 흥미를 끄는 다음 후크를 던져야 함
  • 잠재고객 광고는 여러분을 잘 모르는 사람에게 다가가, 그의 관심을 얻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긴 시간 동안 유혹하는 행동, 그들의 관심을 얻어 우리와 교류하게 되면 우리는 그들을 잠재고객에서 리타기팅 고객으로 이동, 다음 이들에게는 다른식으로 광고하고 가치 사다리에 올려 놓는다.
  • 필자의 회사는 10년동안 유료광고는 운영하지 않음,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제휴 회사에 돈을 지불했고 성장도구를 사용했었다.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었으나, 대부분 단발성이었다.

인스타그램 트래픽

  • 역사와 목표 이해하기
    1. 마크 저커버그가 하고자 했던 것은 사람들이 주목하는 곳을 찾아 그곳에 광고를 배치
    2. 여러분이 ‘고객을 개척하는 중’이라면 이 게임에서 이기기 위해선
      • 팔로워를 끌여들여야
      • 콘텐츠를 만들어 사람들의 참여를 활성화, 그 이상을 위해 계속해서 플랫폼 방문하게 한다.
  • 이 플랫폼에서 드림 100 찾기
    1. 드림 100의 구성원을 모두 팔로우 하고 매일 스토리, 포스트, 광고를 몇 분 동안 볼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
    2. 매일 3~5분 정도 드림 100의 게시물을 보며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진다.
      • 어떤 컨셉이 나를 ‘사로잡아’ 캡션을 읽어보게 하는가?
      • 어떤 캡션들이 나를 행동으로 이끈느가?
      • 동시에 매일 드림100 구성원이 올리는 게시물에 ‘좋아요’ 표시
      • 매일 드림 100 구성원이 올린 게시물에 최소한 10개의 댓글을 단다.
      • 드림 100 회원이 올리는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보면서
        •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방법에 대해 멋진 아이디어 찾는다.
        • 그들이 나를 어느 카테고리로 분류하는지 확인
        • 10개 이상의 영상에 대해 메시지를 보낸다.
        • 노출되는 광고를 찾아서 퍼널 해킹
      • 더 이상 소비자가 아니라 생산자 내가 서비스하고 싶은 시장에 이미 성공적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사람들만 팔로우 하면 그들이 공유하는 메시지를 이해
      • 해당 생태계 안에서 나의 고유한 관점이 어디에 위치하는지 알 수 있음
  • 퍼블리싱 전략을 이해하고 계획 수립하기
    1. 콘텐츠를 업로드 하는 방법은 많고, 플랫폼이 섹션마다 업로드하는 방법과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이 다르다
    2. 우리가 집중해야 할 플랫폼의 핵심영역
      • ‘콘텐츠 후크’라고 부르는 것 : 꿈의 고객들을 사로잡아 팔로워로 만드는 이미지와 영상 제작
        → 아무것도 팔지 않고 ‘좋아요’와 댓글, 팔로우만 집중
    3. 드림100을 면밀하게 관찰하면서 앞으로 어떠한 알고리즘 변화에도 모델링하고 혁신해야함
    4. 인스타 그램 설정 시 첫 단계는 매력적인 인물로 보이도록 자기소개
      • 포스트는 하나의 목표가 있어야 한다. 후크가 영감, 교육, 즐겁게 해주는 것인지 판단
        • 영감 : 사람들이 영감을 느끼거나 큰일을 할 것 같은 느낌
        • 교육 : 어떤 주제에 관하여 팔로워를 가르치거나 교육
        • 엔터테인먼트 : 팔로워들에게 즐거움을 선사
      • 포스트목적을 정하면 게시할 캡션의 유형을 알아내야함
        • 스토리텔링 : 스토리로 초대하고 화면 너머에서 마치 그것을 경험하도록 느끼도록 한다. 다른 사람들이 교감할 수 있는 삶의 경험
        • 질문하기 : 도움이 되는 사람들과 가까워질 수 있다. 사람들은 남의 말을 듣고 의견을 나누는 것을 좋아한다.사소한 질문부터 어려운 질문까지 다 좋다.
        • 리스트 만들기 : 짧은 리스트를 만들어 제목을 붙여 서로 공유하면 즐거운 시간 보낼 수 있다.
          1.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꿈의 고객의 피드에 나타나게 할 수 있다. 검색엔진의 키워드와 같은 것
          2. 제안 : 포스트를 만들기 위한 마지막 단계는 ‘행동 요구 문구 CTA’다. 모든 포스트에는 CTA가 필요하며, 아주 사소한 것부터 큰 CTA 까지 다양
            1. 사소 : ‘좋아요 누르기’, ‘이모지 올리기’, ‘댓글’
            2. 큰 : ‘포스트 공유’, ‘친구 3명에게 공유’, ‘자기소개에 있는 링크 클릭’,’~에 회원가입’ 등
            3. 사용자의 반응을 유도하는 행위는 중요하다.
        • 인스타그램 TV 전략
          • 에피소드들은 대게 어떤 질문에 답하거나, 한 주제를 깊이 파고드는 긴 분량의 영상
        • 인스타그램 스토리 전략
          • 팬과 팔로워에게 보여주는 사적인 리얼리티 쇼 정도 질서정연할 필요가 없다.
        • 스토리 하이라이트
          • 브랜드가 알려질 다섯 가지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각 카테고리에 대해 ‘ 하이라이트’를 만든다.
        • 하이라이트 미니 웨비나
          • 한 달에 한 번 정도 홍보하고 싶은 제품을 하나 고른다. 미니 웨비나를 통해 홍보
    5. 서서히 다가가기
      • 퍼블리싱 계획에 따라 올바른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게시하면 꿈의 고객의 피드에 여러분이 보이기 시작
      • 훌륭한 콘텐츠 일정 기간 보유하는 것은 성장의 기본 전략
      • 성장 다음 단계는 IGTV의 힘을 이용하는 드림 100과 그들의 팔로워와 가까워지는 것
      • 필자가 생각한 방법은 드림100과 함께하는 ‘질문과 답변’
    6. 돈을 써서 다가가기
      •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빠르게 늘리려면 드림 100 채널에 우리 모습을 보여야 한다.
      • 드림 100에게 금액을 지불하고 샤라웃 해주는 것 링크나 이름등을 말해줌
    7. 퍼널 채우기
      • 모든 트래픽을 내가 ‘소유하는 트래픽’으로 전환하는 것
      • 팔로워를 늘려 퍼널 안으로 밀어넣자

구글 트래픽

  1. 역사와 목표 이해하기
    • 구글의 알고리즘은 ‘알짜배기 월드 와이드 웹’을 자동으로 검색 결과의 상위에 올린다. 구글의 첫 페이지에 오르면 하루에 수십만 달러를 벌 수 있었다. 알고리즘은 로비가 안먹힘 어떤 페이지가 특정 기준을 충족하면 그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페이지보다 높은 순위에 올린다는 것 뿐
    • 각 플랫폼의 알고리즘이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 것이 아닌 ‘지금 사용중인’ 알고리즘이 무엇인지 ‘신속하게’알아내는것
    • 구글 슬랩의 4단계
      1. 백링크를 통한 인기도
        •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페이지에 다른 사람이 게시한 모든 링크는 투표로 간주되어 내 페이지의 구글 랭킹이 상승
        • 결국 몇 개의 버튼을 클릭하면 수백 개의 링크를 게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만들어졌다. 처음에는 환벽한 랭킹 알고리즘이었지만 곧 가장 스팸이 많은 페이지가 되었고 구글은 개선해야 했다.
      2. 페이지 랭크와 온 페이지 최적화
        • 구글은 모든 페이지에 품질 점수를 부과하는 ‘페이지 랭크’라는 것을 만들었다.
          페이지의 랭크 덕분에 내 웹사이트를 가리키는 모든 링크를 이기는게 아니라 적은 수의 링크일지라도 고품질의 페이지에서 나온 링크하면 더 높은 순위를 차지 (곧 파훼됌)
            • 구글은 스파이더를 이용해 웹페이지가 얼마나 많은 링크로 연결되었는지 조사, 페이지에 있는 실제 콘텐츠 까지 조사 후 실제 콘텐츠 까지 조사
            •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웹페이지의 콘텐츠를 구성하는 사람들에게 보상
            • 이로인해 온페이지 최적화를 훌륭하게 수행하는 전문가로 이루어진 완전히 새로운 산업이 태어남 이후 파훼, 이것을 반복
      3. 구글 동물원(판다, 펭귄, 벌새)
        • 11년경부터 자연적인 ‘구글 슬램’이 시작 검색결과를 정화하기 위해 대대적으로 알고리즘을 바꿈
        • 각 업데이트에는 동물의 이름을 붙임
        • 가장먼저 시작한 ‘판다’는 구글의 알고리즘을 물리치기 위해 사람들이 만들었던 콘텐츠 팜과 긁어오기 사이트들을 파괴
        • 12년 ‘펭귄’에서는 검색 순위를 높이기 위해 설계된 네트워크를 통하여 링크를 구입핟거나 획득한 사람들에게 벌칙
        • 13년 ‘벌새’는 키워드 자체뿐 아니라 이면에 감춰진의도가 있으며, 사람들이 실제로 무엇을 원하는지 알기 위해 인공지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냄
      4. 모바일겟돈과 프레드
        • 15년은 구글에서 최초로 모바일 검색이 데스크톱 검색을 앞서기 시작, 구글이 모바일에 최적하된 사이트일 경우 더 높은 순위로 올라가는 새롭게 업데이트된 알고리즘을 가동
        • 2년 뒤 구글은 비공식적 프레드라고 불린 업데이트를 소개
        • 사용자의 경험보다 경제적 이익창출을 우선시하는 사이트들에게 페널티를 주었다.
        • 사용자 참여가 낮거나, 콘텐츠가 빈약하거나, 판매나 팝업, 공격적인 광고에 지나치게 중점을 둔 콘텐츠가 있는 사이트들은 하룻밤 사이에 순위가 떨어짐
  2. 이 플랫폼에서 드림 100 찾기
    • 구글의 경우 두 가지 드림 100 리스트를 구축
      1. 시장에서 활동하는 정상급 블로거들
        • 구글에 가서 이상적인 키워드와 함께 그 뒤에 ‘블로그’라는 단어를 타이핑하는 것 만큼이나 간단하다. 구글의 상위 10개 목록과 어떤 블로거가 상위권에 올라와 있는지 보고 목록을 만들어 저장
      2. 리스트는 드림 100 키워드의 리스트
        • 검색엔진 첫 페이지에 있는모든 트래픽에 접근하는 데 집중할 시간
        • 이상적인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첫 번째 페이지에 랭크되는 것
      3. 내 이상적인 각각의 키워드와 관련된 롱테일 키워드를 찾는 것
        • 이상적인 키워드 : 세일즈 퍼널
        • 롱테일 키워드
          • 세일즈 퍼널 정의, 세일즈 퍼널 템플릿
          • 세일즈 퍼널 소프트웨어, 세일즈 퍼널 설명
          • 세일즈 퍼널 사례, 예술가용 세일즈 퍼널
          • 세일즈 퍼널 101, 쇼피파이 세일즈 퍼널
        • 이상적인 키워드를 검색한 후 구글 하단으로 스크롤 하면 검색어와 관련있는 키워드 8개가 더 표시
        • 집중할 10개의 확실한 키워드 문구를 찾을 때 까지 계속해서 찾는다.
  3. 퍼블리싱 전략을 이해하고 계획 수립하기
    • 검색엔진을 퍼널해킹해서 해당 키워드에 이미 작동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싶을 것,
      키워드를 구글에 타이핑하기만 하면 된다.
    • 상위 10갤를 훑어보며 어떤 유형의 포스트가 순위에 랭크되는지 패턴을 찾는다.
    • 특히 랭크할 만한 자산을 찾아보자
      • 첫째 구성만 한다면 사람들이 그 콘텐츠를 너무 좋아해 링크를 공유할 수 밖에 없을 것
      •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이 길 수록, 스크롤을 많이 할 수록, 페이지를 많이 클릭할수록 사용자들이 좋은 경험을 하고 있다는 신호, 21단계나 205가지 자원 같은 유형의 기사들은 제대로만 쓰면 가치가 높다.
    • 드림 100의 톱 10안에 오른 것을 찾아낸다면
      1. 기사를 쓰고 홍보하는 방법은 올바른 링크가 많이 걸리게 하는 것
      2. 우리가 퍼블리싱하는 틈새시장에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는가?
      3. 우리의 경쟁자와 링크되어있기 때문에 그 주제에 관심이 있다.
      4. 이미 해당 주제에 관한 기사와 링크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의 더 길고, 더 나은 최신 업데이트된 기사에 랭크하는 것도 어렵지 않다.
      • 블랙헷 기법은 구글을 속여서 링크를 얻는 스팸을 이용하는 방법 , 단기적으로 이득을 볼수 있지만 언제든 구글을 속이는 행위는 발목을 잡을 수 있다.
  4. 서서히 다가가기
    • 천천히 검색엔진을 개척하는 데에는 두 가지 이득
      • 드림 100블로거들의 트래픽 흐름을 활용
      • 여러분의 시장에 양질의 사이트가 있는 블로거로부터 양질의 링크를 직접얻을 수 있다.
    • 검색엔진을 개척하는 방법은 회부 기고(guest post)를 통해서 한다.
      • 활동하는 시장에 블로그를 운영하는 누군가를 찾아 그 사람의 사이트에 ‘외부 기고’를 할 수 있을지 묻는다. 좋다고 말하면 내가 작성한 링크를 포함 시켜 게시
  5. 돈을 써서 다가가기
    • 내 이상적인 키워드를 첫 페이지에 올렸던 사람들은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닌 그저 글이 올라오는 곳이여서 필자는 좌절, 배너광고만 쓰고 직접 제품을 팔지않았다
    • 왜 판매할 제품이 없는데 순위를 올리기 위해 집착할까?
      • 대부분 페이지의 순위에 대해서 능숙하지만 물건을 어떻게 만드는지 전혀 알지 못하는 SEO 업계 사람들
      • 일단 순위를 올려서 페이지에 광고를 판매하거나 다른 제품을 링크하여 제휴사로 연결
    • 인터넷 마케팅과같은 구절은 구글에서 하루 수천 명의 사람들이 검색할 것, 하지만 실제로 가치있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3단계를 거친다.
      • 구글에서 어떤 구절을 타이핑 ← 브라우저 에서 오는것
      • 그 결과 중 하나를 클릭 ← 구매자들로 부터 오는 것, 전환가능성 높음
      • 그 페이지에서 열러분의 퍼널로 가능 링크를 클릭
    • 드림 100 사이트를 볼 때 나는 광고가 전혀 없는 웹사이트는 빠르게 제거
    • 웹사이트 소유주들에게 연락하여 광고 옵션을 알아보기 시작
      • 이메일 뉴스 레터의 경우 이메일 리스트에 단독관고 넣을 수 있는지
      • 웹사이트에 배너 광고가 있는 경우, 배너 광고를 구매하는 데 비용이 얼만지
      • 사이트에 구글 애드센스가 있는 경우, 나중에 그사이트를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로 타게팅 하기 위해 내 리스트에 추가
      • 페이지에 기사가 있다면 , 기사안에 내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는 추가
  6. 퍼널 채우기
    •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가 첫 페이지에 오를 수 있는 링크 마그넷 역할을 하는 ‘링크할 만한 자산’인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하는데 집중
    • 이상적인 키워등에 대해 이미 첫 페이지에올라와 있는 페이지로 이동, 우리의 퍼널을 이 페이지로 가는 기존의 트래픽과 연결할 수 있게 광고를 구매
    • 구글의 유료 검색 플랫폼에서 광고를 구매하는 것
      1. 검색 결과 페이지의 유료 광고에서 나오고
      2. 다른 사람들이 페이지에 올린 애드센스 광고에서 나온다.
    •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통해 이들 광고에 접근
    • 즉시 구매 전환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 타기팅을 다시, 참여와 방문, 소유의 과정을 거친다.
    • 트래픽을 소유하고 나면 후속 퍼널을 이용하여 가치 사다리를 올라가게 한다.

 


유튜브 트래픽

 

유튜브에는 특별한 것이 있다. 뭔가를 창작하여 올리면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게 되는 유일한 플랫폼

유튜브를 떠나지 않게 하려고 만들어진 유튜브의 알고리즘은 가능하면 시청자들이 참여할 가능성이 높은 영상을 추천

제품을 몇년 전에 판매 중지 했음에도 영상들을 계속해서 트래픽을 몰고온다.

  1. 역사와 목표 이해하기
    • 구글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검색엔진, 두 번째로 트래픽이 많은 웹사이트
    • 소셜 플랫폼과 유사하게 기능한다. 그러면서 검색엔진처럼 기능
  2. 드림 100 찾기
    • 두가지의 드림 100 명단을 키워나가야함
      • 타게팅하려는 사람과 브랜드
      • 동영상을 만들고자 하는 키워드 문구가 포함된 목록
  3. 퍼블리싱 전략을 이해하고 계획 수립하기
    • 동영상에 순위를 매기는 알고리즘을 개발
    • 유튜브에서 원하는 동영상 게시 방식에 맞게 동영상을 만들어 게시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 드림 100을 면밀히 관찰하고 유튜브가 그들에게 어떤 보상을 해주는지 확인
    • 채널 설정
      1. 채널 이름
        • 키워드보다는 브랜딩에 더 집중
        • 검색이나, 추천 검색어 관련채널 추천, 댓글 을 남길 때 등 모든 곳에 표시
        • 사람들이 이름과 브랜드를 보고 그 채널이 어떤 채널인지 알 수 있어야함
      2. 채널 소개 페이지
        • 사람들이 구독하기 전에 내가 어떤 사람인지 확인할 때 나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제공
        • 작성한 정보는 이 채널에 대한 검색결과에서 볼 수 있으며, 검색이나 구독을 할 때 중요한 열쇠
      3. 헤더 이미지
        • 이 채널에서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알 수 있도록 단순하고 명확하게 말해주어야 함
      4. 프로필 이미지
        • 내 사진을 넣으면 반응이 좋을 수 있다.
      5. 채널 트레일러 및 설명
        • 신규 방문자에게 한정된 내용
          • 자신을 소개하고 시청자들이 내 채널에 온 것을 반갑게 맞이
          • 시청자들이 자신에게 말하고 있고 자신을 이해한다는 기분이 들게 해야함
          • 나의 가치에 대해 피칭
          • 게시 일정을 공유하여 새 콘텐츠가 언제 나올지 알 수 있게 함
          • 매우 강렬한 CTA로 영상을 마침 최대 2분을 넘지 않아야 함
      6. 첫 영상 만들기
        • 두 가지 유형의 영상에 집중 첫 번째는 ‘검색 가능한 영상’이라는 유형
          •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 내 채널로 글어들이고 구독자로 만들기 위한 목적
          • 키워드의 순위를 끌어 올리기 위해 후크로 게시
          • 구성이 중요 인기를 끌어 10만건의 조회 수를 기록하면 구독자와 잠재고객을 반드시 생성
            1. 후크 : 15초 짜리 간결한 도입부
            2. 트레일러 : 브랜드를 소개하는 짧은 영상
            3. 스토리 / 콘텐츠 : 다음 7~12분 동안 콘텐츠와 스토리를 들려준다.
            4. 제안 : CTA를 추가한다.
        • 영상 웨비나
          • 구독자들과의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쌓기 위해서 만듬
          • 키워드에 초점이 아닌 집에있을 때 기존 구독자 들을 위해 만듬
          • 기존의 5단계 스크립트를 따를 수 있지만 구독자들에게 좋아요 구독 을 부탁하는 대신 리드 마그넷을 추천할 수 있다.
      7. 영상 업로드와 생방송 설정
        • 유튭 알고리즘에 부합하도록 현재 업로드하는 각 동영상에 대해 6가지 일을 수행
          • 유튭을 하나의 TV프로그램으로 보라
          • 새 영상에 대한 키워드를 찾는다.
          • 영상 제목 작성
              1. 키워드 문구
              2. 클릭을 부르는 강력한 후크
          • 섬네일로 후크 만들기
          • 설명 작성
            1. 150~300 단어 사이 첫 두 문장에서 키워드와 CTA가 있어야 함
            2. 스크롤하기 전에 가장 먼저 보이는 영역
          • 태그 추가
            - 태그가 일관성이 떨어지면 알고리즘만 혼란
      8. 영상이 성공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 클릭률 (Clikc_through Rate, CTR) : 섬네일 이미지를 본 사람들 중 실제로 클릭을 한 사람은 몇 명인가? CTR에 대한 벤치마크 결과는 이러하다
          1. 4% — 허용
          2. 6% - 좋음
          3. 9% - 파티!!
        • 초기 리텐션 (retention) - 고객 유지율 : 첫 1분 동안의 리텐션이 매우 중요 빠른 시간안에 사람들의 눈길을 끌어 계속해서 시청 첫 1분의 리텐션이 70% 이상 유지
        • 전체적인 레텐션 : 전체 영상 유지율은 얼마나 오랫동안 실제로 영상을 시청하고 있는가
          1. 35% - 허용
          2. 40% - 좋음
          3. 50% - 파티!!!
      9. 몰아보기 (Binge __watching) 유튜브 핵
        • 채널에서 할 수 있는 최고의 행동은 사람들이 영상을 몰아보게 하는 것
        • 한 가지 비밀은 30~60의 긴 영상을 그대로 올리는 대신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긴 영상을 포함 5~10분 사이 영상으로 나누어 플레이리스트에 포함
        • 새로운 플리 몰아보기 홍보의 파급효과
          1. 플리에 가치 추가 및 시청자들과 더 나은 관계 구축
          2. 있기 구독자들이 내 최신 영상을 시청하면, 나를 잘 모르는 시청자들이 유튭에서 나를 보았을 때 보다 초기 리텐션과 전체 리텐션이 높다
          3. 이메일과 메시지를 통해서 좋아요와 댓글 입력함 가능성이 커짐
          4. 대부분의 사람들은 새 시리즈를 보고 싶어해서 각 영상을 살펴보고 결과적으로 이 영상의 순위가 올라 전체 채널 또한 순위가 오른다.
      10. 퍼블리싱 계획
        • 주마다 이상적인 키워드의 순위를 높여줄 동영상을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살펴보고 검색가능한 영상을 배포, 달마다 구독자에게 지식을 전달, 순위를 높이고 시청하기만 해도 훌륭한 플레이리스트를 만든다.
  4. 서서히 다가가기
    • 퍼블리싱 계획을 잘 따르자, 협업도 좋다 품앗이도 좋다. 양쪽 모두에게 윈윈이 되게
  5. 돈을 써서 다가가기
    • 많은 조회수를 얻고 있지만 해당 영상을 만든 사람들은 조회수로 돈을 버는 방법을 모를 때 링크를 넣는대신 금액을 지불하면 된다.
  6. 퍼널 채우기
    • 유료 광고를 사용하여 이상적인 키워드에 대해 순위가 매겨진 다른 영상과 드림100 영상의 상단부에 우리의 광고를 배치

대화 주도권 장악

 

대다수의 사람들이 성공하려면 모든 플랫폼에서 비즈니스를 해야한다고 생각 → 잘못된 생각

각 비즈니스에 집중해야할 기본 채널이 하나 있어야 하고, 이 플랫폼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플랫폼, 소비자 였었기에 생산자가 되기 쉽다.

플랫폼마다 고유한 언어가 있어서 콘텐츠 복사하면 성공하기 쉽지않다

  • 팟캐스트는 긴 이야기를 듣는데 익숙
  • 페북은 사적인 이야기를 듣고, 현재 일어나는 일에 대하여 이야기, 실시간 생방송
  • 블로그는 일반적으로 많은 사례와 세부 정보가 포함된 목록으로 구성된 긴 형식의 콘텐츠
  • 인스타는 이미지와 삶과 여행의 이면
  • 유튭은 키워드 중심의 사용법과 엔터테인먼트

한 플랫폼을 마스터 할때 까지 집중하는게 좋다

  • 배급 채널과 내가 소유한 트래픽
    • 전략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단계는 주요 프로그램과 보조 콘텐츠의 홍보
    • 이메일 : 우리가 소유한 트래픽, 핵심 배급채널 중 하나, 이 리스트는 새 프로그램을 홍보할 리스트, 일반적으로 최선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
    • 메신저 : 페북에서 리스트를 임대
    • 데스크톱 푸시 : 데스크톱 푸시 알람을 이용하여 리스트를 구축
    • 콘텐츠 론칭 전략의 또 다른 전략은 미리 홍보하는 것, 각 플랫폼에서 콘텐츠가 준비되었을 때 콘텐츠를 홍보하기 위해 자체적인 배급채널을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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