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래픽 설계자 Part 1.

장수우 2024. 8. 9. 18:15

트래픽 설계자를 읽고 간단하게 요약해 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


마캐팅 설계자를 읽고 퍼널과 프레임워크의 구조를 터득하게 되었지만 퍼널의 방문자를 고객으로 전환하는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책

일시적이고 비양심적인 운영이 아닌 퍼널을 꾸준히 찾고 유입되는 전략적이고 장기적인 모델로 접근

 

SNS 패턴

  1. 채택 : 진입장벽을 낮춰 모든 사람이 플랫폼을 이용하게 한다.
  2. 가격 인상 : 서서히 가격을 올려 이익을 쥐어짠 다음 퍼널을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지 못하는 기업인들은 모두 퇴출
  3. 슬랩 : 문제의 90%를 일으키는 광고주의 절반을 퇴출,
              소형 광고주는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작으면서도, 대형브랜드보다 지원하기 훨씬 어렵다

다른 기업이 실패 했을때 살아남은 두 가지

  1. 퍼널 사용법을 이해하고 있다.
    • 광고비의 5~10배의 돈을 벌 었기 때문에 살아남을 수 있었다.
  2. 트래픽을 확보하는 전술뿐 만아니라 전략을 마스터했으며 모든 광고 플랫폼에서 작동한다.
  • 시대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전략에 초점
    • 꿈의 고객이 누구인지 파악하기
    • 꿈의 고객들이 이미 모여있는 온라인 장소가 어디인지 찾기
    • 일하는 법 배우기
    • 구매하는 법 이해하기
    • 나만의 퍼블리싱 플랫폼 만들기
    • 자체적인 배급처 명단 구축하기

꿈의 고객에게 다가가기

    1. 꿈의 고객은 누구인가?
      •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것은 고객이다, 고객이 트래픽으로 들어오길 원한다면 어디에 있는지 찾아야 한다.
      • 예시로 고객 아바타를 만들어 그 아바타가 좋아할 거 같으면 yes, 아니면 no 하는 방법도 추천
      • 꿈의 고객에게 집착하기
        • 자신이 만드는 제품에 집착하는 회사는 망한다.
        • 어떤 문제 때문에 고생하게 되면 해결책을 찾게 된다. 해결책을 찾지 못하면 다른 해결책을 찾거나 직접 해결책을 만드는 여정을 시작, 이런 식으로 어떤 문제는 비즈니스가 된다.
      • 세 가지 시장 / 욕구
      • 보통 고객은 세 영역 중 한 곳에서 특정한 결과를 얻고 싶어 한다.
        • 건강 / 부 / 관계
          • 고객들이 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려 할 때, 채우길 바라는 욕망은 세 가지 중에 무엇인가?
          • 하지만 사람들은 두 가지 이유로 이 질문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1. 세가지 욕구를 최대한 만족하려한다.
              • 많은 제품이 욕구 한 가지 이상의 욕구에서 결과를 얻기 위해 마케팅 한다.
              • 마케팅 메시지는 그중 한가지에만 집중 될 수 있다.
              • 잠재고객에게 두 가지 메시지를 믿게 하려고 할 때마다, 믿는 사람은 절반으로 줄어든다.
              • 다른 두 욕구를 타깃으로 잡으면 두 퍼널로 연결되는 두 광고가 필요
            2. 세 가지 욕구 중 한 개도 충족하지 못한다.
              • 어느 카테고리에도 어울리지 않아 보여도 제품은 여러가지 카테고리에 속할 수 있다. 
              • 핵심은 마케팅 메시지는 세 가지 핵심 욕구 중 하나에만 집중될 수 있고, 집중해야한다.
      • 고통에서 멀리 / 쾌락을 향해
        • 어떤 핵심 욕구에 해당하는지 파악했다면 다음 단계로 간다.
        • 어느 방향으로 움직이는지 이해하는 것
        • 인간은 모두, 항상 두 가지 방향 중 한쪽으로 움직인다.
          1. 고통에서 멀어진다
            • 건강
              • 몸매가 불만족 스럽다.
              • 체력이 없고 피곤하다.
              • 퇴사하고 싶다.
              • 저축한 돈이 없어 일자리를 잃을까 두렵다.
              • 내 주변 사람들이 나보다 돈을 잘번다.
            • 관계
              • 좋지 않은 인간관계를 끊고 싶다.
              • 사랑을 하고싶다.
              • 남들 앞에서 당당하게 말하고 싶다.
            • 이런 생각들을 해결해보기 위해 필자는 세 가지를 시도햇다.
              • 필자의 경험에서 내가 하던 수백 가지의 말을 적었다.
              • 해결방법을 찾기 위해 온라인 포럼, 게시판, 동호회를 찾았다.
              • 진심으로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사람들이 실제로 생각하는 것을 쓰려고 노력했다
            • 연습 해보기
              • 위에 해당하는 것을 적어도 12개 이상 적어본다.
          2. 쾌락을 향해 간다.
            • 건강
              • 멋진 몸을 바란다.
              • 마라톤에 참가하기를 바란다.
              • 더 많은 에너지를 얻을 수 있도록 건강하게 먹고 싶다.
              • 내가 원하는걸 사고 싶다.
              • 내 회사를 성장시키고 싶다.
              • 리더십이 있으면 좋겠다.
            • 관계
              • 배우자들과 아이들에게 내 시간을 더 쏟고싶다.
              • 인맥을 통해 더 많은 사람을 만나고 싶다.
            • 모든 사람이 동일한 목표를 향해 걸어도 그에 따르는 이유는 거의 극과 극
            • 연습해보기
              1. 쾌락을 향해 움직이는 사람들의 문구 12가지 이상 적자
      • 검색과 스크롤
        • 1800년대 초 사람들은 주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인지를 기준으로 생산물을 구했다.
        • 식량이 가장 우선, 이후 1886년에 업종별 전화번호부가 생겨서 필요한 것들을 찾을 수 있었지만 기업가 입장에서는 더 많은 돈을 벌고 싶었지만 기다리는 게 전부
        • 1927년 TV의 발달로 인한 1942년에 첫 TV광고가 전파를 타고 9초에 9달러를 지불
          그 9초로 인해 검색 광고에서 끼어들기 광고로의 이동이 공식적으로 시작
        • 그 때 광고를 보던 사람들은 상품을 찾고 있지 않았지만 마음과 머리에 욕구를 심었다.
          생각보다 끼어들기 광고의 효과가 좋다. 지금은 페북같은 매체로 바뀜
        • 검색의 장점과 단점
          1. 검색을 기반으로 하는 트래픽의 장점은 이미 구매할 준비가 된 구매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이라는 것
          2. 하지만 검색만 하지 않고 경쟁자 들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놓고 비교한다.
          3. 여러분은 주도적으로 품질을 개선하고 틈새시장을 탐색해야한다.
        • 끼어들기의 장점과 단점
          1. 특정한 인물, 아이디어, TV쇼, 음악 밴드 등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광고의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고 짧은 시간동안 시선을 끌어 파는 것의 인지 가치를 높여줄 수 있다.
          2. 소셜 미디어 기반으로 하는 끼어들기 트래픽의 장점 = 사람들의 관심사를 토대로 웜 트래픽을 대상으로 삼을 수 있다는 점
          3. 단점은 고객이 능동적으로 여러분을 찾지 않기 때문에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아 이야기하고 제안하는 ‘후크, 스토리, 제안’에 능해야한다.
    2. 그들은 어디에 숨어있나 ‘드림100’
      • 인터넷은 공동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한자리로 모으기 쉽게 해줬다.
        여기에 타겟 광고를 잘 활용하면 된다. 물고기가 들어있는 물통에 후크를 던지면 된다.
        • 연습
          • 다음은 이 시점에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야한다.
            1. 내 꿈의 고객이 방문하고 있는 최고의 웹사이트는?
            2. 그들이 참여하는 포럼이나 게시판은?
            3. 그들이 참여하는 SNS 그룹이나 인플루언서는?
            4. 듣고 있는 팟캐스트는?
            5. 구독하는 유튭 채널은?
            6. 구글에서 검색하는 키워드는?
          • 모이는 곳을 안다면 메시지나 훜를 통해 고객들을 퍼널로 끌어들이는 것은 아주 수월
          • 트래픽과 관련된 흔한 오해 중 하나는 트래픽을 생성해야 한다는 것
          • 트래픽은 거기에 있고 그들이 어디에 있는지 파악하고 흐름을 활용하여 그곳에 정확한 몇가지 후크를 던지는 것이다.
        • 드림 100
          • 드림 100의 목표는 ‘이 회사 들어본 적 없어요’에서 ‘어디서 들어봤어요’ →’나 그회사랑 일하고 있어’로 바꾸는 것
          • 드림 100을 이용하여 ‘일대일 영업’기회를 창출하여 성장
        • 다수의 드림 100
          • 응답하지 않았거나 책을 홍보하려 하지 않았던 사람들에게도 효과
          • 사람들이 그들만의 방식으로 미디어를 소비한다는 사실을 존중
          • 한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면 다른 플랫폼으로 옮기는 것 보다 그들이 좋아하는 플랫폼에 이미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면 반감이 적다
        • 오프라인 비즈니스
          • 오프라인 사업은 드림 100 목록을 구축할때 전국적인 인플루언서 보단 지역 인플루언서를 찾아야 한다.
        • 드림 100 리스트 만들기
          • 유료광고, 무료 트래픽, 합작 벤처에이르기 까지 이 드림100 안에서 구축 제일중요! 토대가 된다.
        • 모임의 핵심적인 유형
          • 관심사에 기반한 모임
            1. 소셜 네트워크에서 누군가 가입을 하면 가장 먼저 무엇에 관해 관심이 있는지 알아내려 함
            2. 중요한 것은 드림 100이 이미 팔로우 하고 있는 모든 사람, 회사, 활동, 관심사 등의 목록 만들기
            3. 가장 좋아하는 SNS 부터 시작해 해당 네트워크 에서 20~100개 사이의 드림 100 이름을 적는다.
            4. 그 다음 팟캐스트, 블로그, 이메일 뉴스 레터 등 중요한 모임을 대상으로 동일한 작업 수행
            5. 최대한 표를 크게 만들어서 바람직하지 않은 고객은 빼고 새롭게 찾아낸 이름을 더하여 매넌 두 세차례 리스트를 다시 만드는게 좋다.
          • 검색 기반의 모임
            • 유튭과 구글등 검색 플랫폼
          • 연습
            • 사람들이 많이 검색할 것 같은 구절을 적는다.
            • 명단을 정리해놓으면 광고, 검색 최적화, 퍼널에 밀어 넣기 등 여러가지로 활용 가능
            • 실제로 100명을 찾기란 매우 어렵다.
            • 트레픽은 결국 숫자게임, 100명을 찾아야 하는 이유는 100을 찾아도 그 중 무료로 사람들 앞에 서는 사람은 5~10명 사이
              1. 세가지 핵심 / 욕망
                • 건강
                • 관계
              2. 하부시장
                • 영양, 근력운동, 체중 감량
                • 결혼 상담, 데이트 서비스, 사랑
                • 재정, 투자, 부동산, 영업, 마케팅
              3. 틈새시장
                • 부→ 세일즈 마케팅
            • 마케팅 하부 시장 내부에 있는 다른 틈새시장으로는 전자상거래나 아마존, 드롭시핑, 검색 최적화, 클릭당 지불, 페이스북 광고, 온라인 강좌 마케팅 등이 있다.
            • 최고의 드림 100을 찾기 위해서는 틈새시장 외부와 하부 시장에 인지도가 높은 사람들이 있는지 들여봐야 한다.
            • 하부시장안에 모든 틈새시장을 찾기 어렵다면 스스로 질문해보자
              ‘사람들은(하부시장)으로 (그들이 바라는 결과)를 하기 위해 어떤 수단을 이용하는가?
            • 예시 - 부의핵심 시장에서 하부시장이 부동산인 경우
            • 부동산 안에서 돈을 벌기 위해 사람들이 하는 수단은 ? → 투자, 공매, 매매
    3. 후크, 스토리, 제안 그리고 매력적인 인물
      • 후크
        • 꿈의 고객이 어디에 있는지 정확히 알게 되었다면 후크를 이용해 사로잡아야 한다
        • 눈길을 뺏기는 모든 것이 후크이다 언어이면서 그림이고 영상이고 모든것이 된다.
      • 스토리
        1. 제안의 가치를 높인다, 스토리를 통해 판매의 인지 가치를 보여줄 수 있다.
        2. 스토리는 매력적인 캐릭터와 브랜드와의 관계처럼 여러분과 관계를 맺는다.
        3. 누군가가 오늘 구매를 하지 않았더라도 관계를 맺는다면, 팔로워가 될 것이고, 나중에 구매를 할 수도 있다.
        4. 스토리는 필수 요소이며 사람들에게 지속적인 봉사를 한다면 지지자를 끌어모을 수 있다.
      • 제안
        1. 늘 사람들에게 무언가를 사라고 요구하는 것만은 아니다.
        2.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달거나 팟캐스트를 구독하거나 메일링에 가입하면 보답으로 소소한 것을 주는 것도 된다.
        3. 제안이 좋을 수 록 여러분이 원하는 것을 누군가가 해줄 가능성은 높아진다.
        4. 사람들이 여러분이 바라는 일을 하지 않을 경우, 제안의 액수를 높이면 성공률 올라감
        5. 보너스, 섹시, 더 좋은 제안을 만드려면 무엇이든 쓰자
        6. 트래픽 캠페인 중 작동하지 않는 것이 하나라도 있다면 그것은 언제나 후크, 스토리, 제안 때문
    4. 노력을 통해 개척하기, 돈을 써서 다가가기
      • 목마르기 전에 우물을 파라
        • 가치가 있는 사람과 비즈니스 관계를 맺고 싶다면 거래를 하기 전에 먼저 관계를 형성해야한다.
        • 드림 100을 시작할 때 가장 흔한 실수는 사람들과 관계를 쌓기를 상품 준비가 다 될 때까지 기다린 다는 것
        • 내 드림 100의 일원이라는 것을 알게되면 곧바로 관계를 맺으려 해야한다.
          1. 드림 100안에 있는 사람들이 하는모든 것을 구독 곧 이야기 할 일이 생김
          2. 드림 100 사람들이 게시하는 것을 주시, 팔로워 들에게 말하는 언어 패턴을 메시지의 본보기로
          3. 이메일 뉴스레터의 경우 새 이메일 주소를 만들어서 드림 100 캠페인용으로 설정
          4. 두가지 목적으로만 SNS를 사용
            • 콘텐츠 생산 및 발행
            • 드림 100을 염탐
          5. SNS의 소비자가 아니라 생산자로 바라봐야함
        • 드림 100의 콘텐츠를 구독하서 파는 일부 제품을 사본다.
          → 퍼널을 확인하고 무엇을 파는지 확인 = 퍼널해킹
        • 드림 100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
        • 추가로
          1. 이 시장에 제공할 수 있는것 ?
          2. 드림 100에 있는 사람들이 해결하지 못하는 것?
          3. 시장에 어떤 믿음이 있는지 보면 시장에 어떤 격차가 존재하고 어떤 제안을 해야하는지 알아 낼 수 있다.
      • 핵심 단계
        • 1단계(1~14일) : 드림 100 회원들이 내놓는 콘텐츠를 구독, 드림 100을 팔로우, 하루 두 번, 15분 동안 찾아보면서 관찰
        • 2단계(15~30일) : 드림 100 회원들에게 이메일이나 메시지 등으로 연락해서 대화 시작, 이때 절대로 어떤 제안도 하지 않아야 한다. 보수적으로 잡아도 소셜 미디어 플랫폼 전체에 하루에 1000개 이상 메시지를 받지만, 대부분은 응답하지 말라
          • 적신호 1: 틀에 박힌 메시지
            1. 복사해서 붙여넣은 내용은 답장을 거의 못받는다.
          • 적신호 2: 아직 네 이야기를 들을 준비가 안 됐어
            1. 언젠가 드림 100 회원들이 여러분의 이야기에 관심을 보일 것, 첫 메시지부터 관심을 보이는 사람은 없을 것, 아직 서로 돕는 관계까 구축되지 않은 상태에서 도움 요청 x, 먼저 그들을 도와주지 않으면  기회는 없다.
          • 청신호 1: 어디서 본 적 있어
            1. 대부분의 드림 100 회원들은 자신이 믿는 것을 시간 들여 게시
            2. 드림 100 회원들이 시작한 대화의 장에 유의미한 방식으로 능동적으로 얼굴을 비춰야 한다.
            3. 제품을 파는게 아니라 일단 나의 존재를 알게 해야한다.
          • 청신호 2: 사람들이 나를 칭찬한다
            1. 관례적 칭찬이라는 것을 알지만 이것도 중요
          • 청신호 3: 철저히 준비하는 사람들
            1. 미리 준비를 한 사람들은 그 시람이 어떤 사람인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알고 있고, 대화 시 중요한 일을 묻는다. 즉 대화의 깊이감이 달라짐
          • 청신호 4: 지금은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는다.
            1. 그냥 안하는게 좋다. 너무 일찍 묻는다면 대답은 언제나 거절, 적절한 때가 있을 것
        • 3단계 (31~60일)
          1. 드림 100 회원들을 여러분의 팬으로 만들어야 한다.
          2. 뭔가를 경험해 보지 않은 사람들에게 홍보를 부탁한 적이 한번도 없다.
          3. 클릭퍼널스를 론칭할 때도 드림 100회원들이 제품을 사용할 수있도록 무료계정을 나눠줌
      • 개척하기 (내가 획득한 트래픽)
        • 통제된(유로)트래픽은 일반적으로 빠르게 증가하지만 쉽게 사라진다.
        • 획득한 트래픽은 유로트래픽 보다 느리게 증가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성장
        • 유로 트래픽을 사면 빠르게 확보할 수 있지만 광고를 그만 두는 순간 트래픽은 유입 되지 않는다.
      • 돈을 주고 원하는 것을 얻기(통제된 트래픽)
        • 드림 100 에게 연락해도 실질적으로 내가 원하는 것을 해줄 확률은 10%내외
        • 유료 광고도 같이 병행하면서 100회원들의 팔로워 들에게 직접 광고를 보여줄 수 있다.
          1. 이유 1 : 유료광고는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2. 서로 다른 후크 테스트, 각각의 드림 100 회원의 청중이 무엇을 클릭하는지 볼 수 있다.
          3. 드림 100 회원들의 90%는 절대로 적극적으로 나를 홍보하지 않을 것, 유명인이 홍보하는 것보다는 효과가 적겠지만 차선책이 된다.
          4. 유료 광고는 기업을 빠르게 키우는 방법, 퍼널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목표 = 손익분기점에 도달하는 것, 유로 광고에 1달러가 들었을 경우 최소 1달러는 확보해야함
        • 제안을 한범에 하는 것 보다 여러 번의 구매 기회를 제공하면 일반적으로 손익분기점을 넘기거나 약간 이득을 볼 수 있다.
          1. 제품
          2. 돌출 주문서
          3. OTO1
          4. OTO2
        • 기업을 확장 시키기 위한 더 좋은방법은 수익성 있는 퍼널을 만들어 최대한 많은 돈으로 유료 광고를 하는 것
        • 결국 통제된 트래픽과 개척해서 얻은 트래픽 둘다 필요하다
      • 여러분이 소유한 트래픽
        • 단 하나뿐인 진정한 비즈니스의 비밀 : 리스트 구축하기
          1. 통제된 트래픽, 얻은 트래픽 둘다 결국 소유한 트래픽을 얻기 위함
          2. 내가 소유한 트래픽을 이용하면 내가 원하는 대에 리드와 고객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3. 시작 제안을 이용하여 클릭을 트래픽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소개
        • 리드 퍼널을 사용하는 경우
          1. 고객들이 이메일 주소를 제공한 대가로 무언가를 공짜로 줄 수 있다.
          2. 공짜로 주는것 = 마그넷
          3. 이러한 유형은 아무것도 팔지 않지만 일단 명단에 올라오면 후속퍼널을 통해 이익을 올릴 수 있다.
        • 공짜 책 퍼널을 주는 경우
          1. 무료사본을 나눠주고 (배송비 별도) 상향 판매를 통해 광고비와, 소소한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2. 중요한 것은 내 리스트에 추가할 고객을 얻는 것
        • 웨비나 퍼널을 이용하는 경우
          1. 웹 클래스로 초대, 사람들이 등록하면 리스트에 합류
          2. 웹 클래스가 끝날 때 광고비 지출 충당하고 , 이상적으로 수익을 올리는 제안을 한다.
        • 손익분기점 시작 퍼널을 통해 손익 분기점을 돌파하여 가치 사다리를 오르게 하여 수익을 창출하는게 목표
        • 리스트의 가치 이해하기
          1. 리스트에 올라간 이름 하나에 한달에 평균 약 1달러의 가치가 있다고 한다.
          2. 리스트에 올라간 사람들과 관계가 잘 구축되면서 수치들은 올라감
          3. 내가 누군가를 리스트에 추가한다고 해서 그게 어떻게 회사를 성장시키죠?
            → 회사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을 만든 여러분은 이제 구독자들을 후속 퍼널로 인도
    5. 후속퍼널
      • 가장 성공적이었던 퍼널을 소개
        • 수익이 적다고 실패한 비즈니스일까?
          트래픽의 핵심 전략을 이해하면 통계가 약간 다르게 보인다
        • 적은 수익이라도 리스트를 얻는다면 돈을 받으면서 리스트를 얻은 것
      • 유료 광고를 이용해서 빠르게 리스트를 성장 시키는 비결
        • 후속퍼널의 다음 단계는 상위 티켓 퍼널의 하나로 이들을 이동하는것 = 퍼널 스태킹
        • 후속 퍼널에서 다수의 퍼널을 연달아 구축하면 이익을 얻는다.
        • 아마추어는 첫 판매에 집중한다. 즉 처음에 3달러 광고를 써도 고객 1명을 얻으면 1달러를 얻는 것 시작 퍼널에서 손해를 보더라도 이후 퍼널로 유도함으로써 손해를 감소
      • 다차원석 후속 퍼널
        • 리타게팅 : 후속 퍼널에 연결할 수 있는 도구 중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도구이다
          - 어떤 웹사이트에 갔는데 그 후 몇주에 걸쳐 광고가 나에게 계속 나오고 비슷한 배너 광고가 계속 나오는 것
        • 문자 메시지 : 뭔갈 팔거나 웨비나에 등록할 때 전화번호를 입력
      • 세 가지 마무리 : 감정, 논리, 두려움
        • 계약을 체결할 때마다 내 메시지에 감정, 논리, 두려움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
        • 스토리 판매는 잘못된 신념을 타파하고, 변화를 받아들여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감정적인 상태로 만드는 방법
        • 감정적인 이야기로 퍼널을 시작하는 경우도 많다. 우편판매의 리드, 웨비나의 리드, 후속 퍼널의 첫번째 이메일, 리타게팅 시퀸스의 첫 광고 들은 사람들의 감정에 말을 건네고 판매가 일어나는 곳
        • 한 페이지에 감정 / 논리 / 두려움 순으로 포함하면 좋다.
          1. 페이지 상단에 감정에 호소하는 헤드라인과 제품에 대해 정서적 관심을 끄는 이야기를 하는 영상과 주문 양식 → 감정적 구매자들
          2. 감정적으로 느낄 수 있어도 그 구매가 자신에게 적당한 것인지 논리적으로 스스로를 설득, 이걸 사면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걱정, 환불 해준다는 사실과 최대한 위험 반전(risk reversal)을 많이 해주려 한다. →분석적 구매자들
          3. 마지막은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을까 하는 두려음 FOMO에 영향 왜 지금 당장 사야하는지 설명, 희소성등 급박함과 희소성에 초점
    6. 드림 100에 스며들기
      • 플랫폼이 되는 것 이것이 드림 100에게 제공해야하는 진정한 가치이다
      • 돈이나 재능을 비롯한 그 무엇보다도 소중하다.
      • 드림100은 노출을 원하며 플랫폼은 그들에게 노출을 제공할 수 있다.
      • 여러분이 해야 할 것은 비즈니스에서 해당 네트워크의 스타가 될 수 있는 채널을 알아내는 것
      • 현재 사람들의 휴대전화에서 ABC, NBC, CBS와 같은 역할을 하는 앱
        • 페이스북 ←(토크쇼)
        • 유튜브←(시트콤)
        • 블로그←(신문)
        • 팟캐스트←(라디오)
        • 인스타그램←(리얼리티 TV)
        • 이 앱들은 꽁짜로 나만의 쇼를 만들 수 있게 해준다. 나만의 쇼를 만드는 것과 나만의 리스트를 소유하는 것이 같은걸까? → ‘어느정도’는 그렇다.
        • 나만의 리스트를 이용하면 트래픽을 가지게 되지만, 나만의 쇼의 경우는 다른 사람의 방송국에 공간을 빌려서 관심을 모이기 위해 노력
        • 나만의 쇼를 시작했다 하더라도 여전히 트래픽을 소유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 주요 배급 채널 : 이메일
        • ‘내 첫 에피소드가 게시되었을 때, 어떻게 하면 최대한 빠르게 사람들에게 보여지도록 할 수 있을까?’ 라고 자신에게 질문하면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이미 구축하고 있는 리스트를 활용하는 것
        • ‘통제하는 트래픽’과 ‘획득한 트래픽’을 우리가 ‘소유한 트래픽’으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 자신의 리스트를 소유하게 될때 비로소 자신의 운명을 통제할 수 있기 때문
        • 이메일은 여러분이 소유한 것, 나머지는 모두 플랫폼을 빌리는 것 이기에 언제든지 잃어버릴 수 있다.
      • 주요 쇼 채널 : 텍스트, 비디오, 오디오
        • 우선 모든 채널에 쇼를 만들려고 해서는 안된다 성장에 해가 될 수 있다.
        • 현재로서는 한 채널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
        • 자신의 성격과 재능에 따라 달라진다, 글쓰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블로그를 만드는 데 집중할 것
        • 글쓰기를 좋아하지 않지만 영상을 좋아하고 특별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비디오 채널에 쇼를 구축
        • 라디오에 맞는 목소리를 가진 사람이나 카메라 앞에서면 조금 긴장하는 사람은 팟캐스트를 추천
        • 그래도 확신이 서지않는다면 어떤 콘텐츠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지 살펴보길 권한다.
        • 나의 주요 소가 생기면 청중에게 새로운 에피소드가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이메일, 메신저, 스와이프, 업 등 배급 채널을 이용할
      • 여러분의 쇼를 성공으로 이끄는 비결
        • 적어도 1년 동안은 매일 업로드 하라
          1. 약속을 꾸준히 하겠다는 것이 1번째 약속
          2. 플랫폼이 없었다면 나는 꾸준히 콘텐츠를 만들지 못했을 것
            - 어떤 플랫폼이 쉬운가?
            - 언제 어떤식으로 게시할 것인가?
            - 아침에 부터 점심 식사 전까지 1000단어 짜리 블로그 포스트를 쓰는 가?
            - 매일밤 잠들기 전까지 그날의 교훈을 공유하며 페이스북 라이브를 하는가?
        • 여정을 기록하라
          1. 쇼를 시작할 때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은 무엇에 관해 이야기 할지 모른다는 것
            • 사람들이 내 말에 귀 기울이게 하고 싶으면 사람들 눈에 자주 띄어야 한다.
            • 영향력은 키우고 싶으면서 제작해 놓은 글이나 영상 혹은 콘텐츠가 충분하지 않은 사람이 많다.
            • 완벽한 콘텐츠를 만들어야한다는 갈증이 오히려 무기력하게 만듬
            • 기록이 콘텐츠를 만들지않는다는 뜻은 아니다.
            •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이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자기 자신을 지나치게 과정해서 말하는 것
            • 잘 기록하려 하지말고 일단 기록하자
            • 다른 사람 대신 많이 생각하기 때문에 돈을 받는다 → 여러분의 쇼에서 여정을 기록하고, 소재를 테스트하고, 후크를 찾을 수 있다.
        • 소재를 테스트하기
          1. 여러분의 여정을 기록하면서 쇼를 매일 게시하는 것은 소재를 테스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 어떤 메시지가 사람들과 연관되어 있고, 어떤 에피소드가 공유되고, 어떤 에피소드는 공유되지 않는지 알게 될 것
        • 드림 100에 대한 소개
          1. 초기 에피소드가 중요한 이유는 지금부터 일주일 전의 에피소드, 지금부터 몇년 전의 에피소드를 찾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
          2. 여러분의 드림 100에서 여러분의 쇼와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줄 수 있고 에피소드를 홍보해줄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
          3. 여러분은 이제 플랫폼이 있고, 그들을 팔로워 같은 네트워크가 있다, 이건 서로에게 큰 힘을 주는 ‘윈윈’ 관계가 될것 100명중 한명만 건지면 된다. 이후 다시 물어보면 허락하는 사람은 많아 질 것
      • 요약
        1. 어떤 유형의 쇼를 하고 싶은지 알아내는 것
        2. 쇼는 청중과 같은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을 기록하는 것, 과정을 기록하면서 소재를 테스트, 사람들이 반응하는 것들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3. 여러분의 쇼에 드림 100을 활용
        4. 여러분의 쇼 지만 누군가의 네트워크에서 시간을 빌려 쓰고 있다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여기에서 만든 트래픽을 여러분이 소유한 트래픽으로 전환하는데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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